▲ 주민불편 신속처리제를 통해 접수된 파손된 데크 계단과 손잡이를 정비하고 있는 모습. 단양군 제공

단양군이 군민 생활 속 불편을 공무원이 선제적으로 발굴·해결하는 ‘주민불편 신속처리제’를 본격 추진하며 현장 중심 적극 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군은 2023년 도입한 이 제도를 통해 도로와 교통, 공공시설물 등 주민 일상에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공무원이 직접 점검하고 즉시 조치하는 능동형 행정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군민이 불편을 제기하기 이전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올 상반기 총 112건의 생활 불편사항을 접수했으며, 이 가운데 94건을 신속 해결하고 나머지 18건도 조치가 진행 중이다.
분야별로는 안내판·반사경 등 공공시설물 관련이 66건(58.9%)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도로(18건)와 도시시설물 개선(10건), 교통(6건), 관광시설물(5건), 불법광고물·환경(각 1건) 순으로 나타났다.
단양읍은 우체국 앞 파손된 데크 계단과 손잡이를 정비해 안전사고를 예방했고, 균형개발과는 다누리 복합문화광장 어린이 놀이시설에 파손된 놀이기구를 신속히 보수해 어린이 부상 위험을 줄였다.
군은 현장행정 실천 의지가 뛰어난 공무원을 분기별로 시상해 실적 중심의 선순환 행정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매포읍과 재무과, 민원과, 균형개발과 소속 공무원 5명이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
군 관계자는 “이 제도는 주민이 불편을 제기하기 이전에 공무원이 먼저 움직이는 선제행정 대표 사례”라고 설명했다.
군은 앞으로도 모든 공직자가 현장을 직접 찾아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군민이 체감하는 행정을 구현해나갈 방침이다.
단양 장승주 기자 ppm6455@d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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