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임시 이사회 파견 요구’ 서명운동
"수업거부·총장실 점거 등 투쟁 수위 높일 것"

청주대 구성원들이 김윤배 총장과 경영진 퇴진 투쟁을 결의한 가운데 학교 측은 이렇다 할 타협안을 내놓지 않으면서 갈등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청주대 총학생회는 오는 29일 교육부에 임시 이사회 파견을 건의하기로 하고, 내주부터 학생을 상대로 서명운동에 나선다.

유지상 총학생회장은 19일 "임시 이사회가 파견되면 청석학원 재단 이사진들이 힘을 쓰지 못할 것"이라며 "학생들의 간절한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청주대부터 세종시 소재 교육부까지 도보로 행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김 총장을 옹호하는 교수들로 구성된 교수연합회의 해체도 거듭 촉구할 계획이다.

학생회 규정에 따라 학생총회가 열렸던 지난 18일 휴강을 해야 했었지만, 교수연합회 소속 일부 교수들이 이날 강의를 강행하면서 학생들을 더욱 자극했다는 것이다.

만일 중간고사 시험이 마무리되는 10월 말까지 사태 해결에 진전이 없다면 수업거부와 총장실 점거 등 강력한 투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총학은 총동문회, 교수회, 노동조합과 함께 본관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 중이다.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 비상대책위원회는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총장과 경영진의 사퇴"라며 "이들이 물러날 때까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학내 갈등의 중심에 서 있는 김 총장이 여전히 협상 테이블에서 한발 물러나 있는 상황이어서 사태해결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 측은 총학생회와 교수회 등이 참여한 비상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총장의 권한을 위임받아 함께 파국을 헤쳐나가자는 제안을 거절당한 이후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김 총장이 '시간 끌기' 전략으로 상황을 모면하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2006년 재선에 성공한 이후 수차례에 걸쳐 '퇴진압박'을 받아왔지만 재단 이사진을 등에 업고 4선에 성공하며 자리를 지켜왔다는 점이 이런 해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재임기간 총장직을 내려놔야 할 만큼 뚜렷한 위법 행위가 없었던 점도 비대위가 고민하는 부분이다.

조상 교수회장은 "사태가 장기화하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집단은 학생들"이라며 "경영진이 이 사실을 알기 때문에 시간만 끌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전과는 다른 전략으로 강하게 밀어붙일 것"이라며 "공소시효가 지난 위법사항이나 가벼운 처벌을 받은 사안에 대해서는 청주지검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총장이 자진사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