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총학생회가 3일 김윤배 총장의 퇴진을 끌어내기 위해 ‘수업거부 찬반투표’라는 마지막 카드를 꺼내 든다. 투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피해를 학생들이 떠안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청주대 총학생회는 3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각 단과대 로비에 투표소를 설치해 수업거부에 대한 찬반투표에 나선다.

유지상 총학생회장은 “학교 측에서 학생총회를 방해한 상태라 투표 날짜를 더 길게 잡을 수도 있다”며 “임시총회를 통해 5일까지 투표하는 방향도 생각하고 있다. 70~80% 이상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 보다 강력한 명분을 만들고 싶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학생총회를 열기 위해 학교에 휴강을 요구했으나 학교 측의 반대로 무산, 찬반투표만 진행키로 했다. 애초 체육대회를 열려던 계획도 취소했다.

찬성표가 과반을 넘겨 수업거부안이 가결되면 당장 오는 4일부터 실행에 나설 계획이다. 수업거부에 돌입하게 되면 총학생회는 강의실을 폐쇄해 모든 학생이 수업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투표를 앞둔 학생들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학교 정상화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힘을 합쳐 총장을 압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비싼 등록금을 내고 피해를 감내하면서까지 해야 할 일인지 모르겠다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다.

총학생회는 수업거부를 결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수업거부가 교육부 특별 종합감사를 촉구하고 관선이사 파견을 관철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만일 수업거부가 학생들의 반대로 무산될 경우 총학생회는 김 총장 퇴진 운동의 동력을 잃을 수도 있다. 또한 성사되더라도 김 총장의 태도에 변함이 없다면 학생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을 수 있는 상황이다.

유 회장은 “재량껏 보충수업이나 야외 수업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3주차까지는 (수업거부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가 크지 않지만 4주까지 간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며 “수업거부는 3주 동안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학생들이 원한다면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주대 내부 구성원에 이어 충북지역 각계 원로들마저 김윤배 총장의 거취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김 총장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비대위)는 최근 김 총장을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로 청주지검에 잇따라 고발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 감사에서는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 책임을 물어 김 총장을 집중 추궁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은 교육부에 청주대 종합 특별감사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언구 충북도의장과 김광호 충북도교육청 부교육감 등도 이시종 지사 주재로 열린 간담회에서 “김 총장이 2일까지 거취를 결정하라”고 공개적으로 권고한 바 있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