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대책위 구성·궐기대회 등 ‘실력행사’
새누리당 당내 갈등 우려 침목 일관

민간단체 갈등 합의…28일 범비대위 출범

▲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대책위원회는 23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온천 개발 저지에 모든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김수연>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충북 정치권이 경북 상주시와 지주조합이 추진하는 문장대 온천 개발과 관련,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엇박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궐기대회를 갖는 등 문장대 온천 개발저지에 당력을 모으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공식 대응을 자제하는 등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태다.

새정치연합 충북도당은 23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노영민 도당위원장과 변재일 국회의원, 소속 지방의원, 당직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결의대회’를 여는 등 강력대응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문장대 온천 개발은 이미 대법원에서 2번이나 취소된 사업인데 몇몇의 이익 때문에 청정 괴산, 청정 충북, 수도권 식수원이 파괴되는 것을 지켜 볼 수 없다”며 “온천 개발 저지에 모든 당력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침묵 모드다.

이날 내년 총선 청주청원구 출마의사를 밝힌 권태호 변호사만 성명서를 냈을 뿐, 현역 국회의원이나 도당 차원의 공식적인 반대 움직임은 없다.

특히 도당위원장인 경대수(증평·진천·괴산·음성) 의원의 지역구가 문장대 온천 개발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는 괴산군이 포함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있을 수 없다’는 반응이다.

새누리당은 당분간 문장대 온천 개발을 반대하는 공식 성명이나 결의대회도 계획된 바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경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지방의원 등 개개인이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 등의 활동을 우회적으로 돕는 방법을 택했다.

이는 문장대온천 개발을 추진하는 경북 상주지역이 새누리당의 정치적 텃밭이라는 점에서 당내 분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충북지역 8개 지역구 중 과반수가 넘는 5개 지역구를 차지하고 있는 새누리당 의원들은 물론 같은 당 소속 지방의원들도 ‘강 건너 불구경’하는 상황이다.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 해결 때마다 앞 다퉈 공 세우기에 급급하던 새누리당이 정작 지역발전에 큰 장애가 될 수 있는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는 침묵하는 꼴이다.

새누리당이 지역발전 저해 요인 차단보다는 당내 이익을 우선한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운 대목이다.

이처럼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빠진 채 새정치연합에서만 공식적인 활동에 나서면 아무래도 힘이 빠질 수밖에 없다.

한편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 지역 간 불협화음을 드러냈던 준비위원회는 출범식에 모두 참석키로 뜻을 모으는 등 화합하는 분위기다.

준비위는 이날 오전 괴산 청천면사무소에서 이두영(청주대책위)·박관서(청천대책위)·성양수(괴산대책위)·박일선(충주대책위)을 포함한 도민대책위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가졌다.

이들은 회의에서 오는 28일 괴산 ‘청천환경문화전시관’에서 도민대책위원회 발족식과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준비위는 “이날 행사에서 정부와 환경부에 문장대 온천개발사업 반대 및 백지화를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괴산·청주·충주 지역 도민 1000여명을 이번 궐기대회에 참석토록 조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