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와 시·군지부로부터 ‘사이비 기자’라며 퇴진 압력을 받아 온 동양일보 음성지역담당 서관석(59) 부국장이 지난 7일 오전 8시 48분께 자택에서 ‘억울하다. 분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먼저 동양일보 임직원은 애도를 표하며 그가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배경과 경위를 동양일보 독자 여러분에게 알려드립니다.
공무원노조는 동양일보와 서 부국장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부터 1년여 동안 사실규명조차 되지 않은 내용을 갖고 비방 성명발표와 규탄대회, 피켓·현수막 시위로 퇴출압박을 가하며 명예를 훼손시켜 왔습니다.
고인은 떠나면서 ‘억울하다. 분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습니다.
“누명을 씌운 6명에게 말하고 싶다. 너희들도 당해 봐야 심정을 안다. 너희들은 악마다. 인간의 탈을 쓰고 사람으로서 할 수 없는 짓을 저질렀다. 너희들의 비리와 잘못된 것은 후대한테도 영향이 갈거다.”
고인이 누명을 씌웠다고 실명을 거론한 6명은 한○○, 심○○, 남○○, 이○○, 성○○, 권○○ 등으로 이번 사태를 확산시킨 장본인들입니다.
충북도내 언론이 음성군 홍보예산 50% 삭감을 주도한 음성군의회 한 모 의원에 대한 비판기사를 내보내자 한 의원은 서 부국장에 대한 과거 일을 들춰가며 부정적인 여론을 부추기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공무원노조 음성군지부는 지난해 10월 동조 규탄성명을 내고 음성군에 동양일보에 대한 홍보 지원금, 신문대금과 광고비 지출 중단 요구와, 음성군 일원에 ‘사이비 기자 퇴출’ 요구 현수막을 대대적으로 내걸었습니다.
음성군지부는 평생을 지역에서 살아 온 한 사람의 인격을 짓밟는 인신공격으로 사실관계를 전혀 모르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고인을 손가락질 받게 했습니다.
음성군지부는 전공노충북본부와 연대해 동양일보와 서 부국장에 대해 각종 시위와 현수막을 통해 근거없는 비방과 무차별적 공격을 가해 왔습니다.
전공노충북본부 집행부와 시·군지부장 13명은 예고도 없이 지난 1월 20일 오후 4상자 분량의 동양일보 신문을 들고 본사를 찾아와 해당기자의 시·군 주재 발령 금지와 본사 내근발령을 요구하는 등 노골적으로 인사개입을 해왔습니다.
이에 동양일보는 “전공노가 문제 삼는 뇌물브로커 관련 내용은 서 부국장이 다른 일간지 재직 시절 일어난 사건인데다 공소시효마저 지났고 본인이 결백을 주장하고 고소하기로 한 이상 일단 수사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전했으나 그들은 막무가내로 인사조치를 요구했습니다.
당시 서 부국장은 남모씨와 2012년 ‘사기와 제3자 뇌물취득 혐의’ 등으로 사법기관에 피소돼 조사를 받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이와 관련, 서 부국장은 스트레스로 인한 폐쇄성 혈전혈관염으로 외과수술을 받고 회사에 휴직원을 제출해 회사는 이를 받아들이는 한편 검찰 수사결과가 나오면 사규에 따라 그에 합당한 조처를 취할 것이라는 방침을 전달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습니다. 하지만 휴직 처리 6개월이 지나도록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회사로서는 취재 및 업무공백 상태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지난 7월 25일 복직 발령을 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 부국장은 음성군지부 이모 지부장을 찾아가 “지난 일 다 잊고 앞으로 잘해 보 자”고 화해를 청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음성군지부장은 자신들과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원대 복귀시켰다며 또 다시 신문 절독 선언과 함께 일부 시민사회단체를 규합해 서 부국장 퇴출 기자회견을 열고 비방 현수막을 무차별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음성군의회 한 모 의원도 SNS를 통해 서 부국장을 비방하는 글을 수없이 게재하며 뒤에서 퇴출을 주도하는 치밀함을 보였습니다.
전공노 충북본부가 지난 8월 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연데 이어 시·군지부도 각 시·군 청사 앞에 ‘동양일보는 뇌물브로커 기자 인사발령을 철회하라’는 등의 동양일보 규탄 현수막을 불법으로 대량 게시했습니다.
충북본부는 지난 8월 10일부터 서 부국장이 사망한 당일까지 두달여동안 동양일보사 현관 앞에서 피켓시위와 차량 선전전을 벌여 왔습니다.
이들은 청주시와 각 시·군 로타리 등에서 ‘뇌물 브로커 공갈·협박 구속, 기자냐? 쓰레기냐?’, ‘사이비기자 비호 동양일보 광고 중단 절독 참여해 주세요’ 등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모욕적인 말로 동양일보와 서 부국장에 대한 명예를 훼손시켰고 신문구독을 하지 말라는 등 영업방해까지 서슴없이 자행했습니다.
전공노는 행사장 곳곳에 ‘사이비기자 옹호하는 동양일보 규탄한다’는 현수막과 ‘사이비기자 퇴출하라’는 피켓시위를 벌였습니다.
동양일보와 월드비전은 지난 5~9일 도내 11개 시·군을 순회하며 충북도민의 성금으로 큰 사랑을 전하는 21회 사랑의 점심나누기 캠페인-지역지원사업비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이들은 21년간 이어져 온 이 뜻깊은 행사의 중단을 요구하면서 전달식이 있는 도내 시장·군수실까지 들어와 피켓 시위를 하는 무례한 행동을 전개해 지역사회의 공분을 샀습니다. 더구나 성금 모으기에 일손을 보탠 선량한 공직자들을 ‘앵벌이 공무원’으로 매도하는 등 공무원 신분을 저버린 행동을 계속해 왔습니다.
이들은 또 지난 9월 26일~10월 6일 11일 간 도내 10개 시·군 지역에서 17년째 이어져 온 ‘충청북도순회명사시낭송회’도 방해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처음 음성지역 행사는 포기해야 했습니다.
특히 동양일보가 창사 25주년 기획특집을 위해 황금연휴인 지난 1~3일 3일 동안 충북예총 따비홀에서 한국·일본·중국 등 33명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초청해 가진 매머드 국제토론회인 ‘동양포럼’ 행사장까지 찾아와 피켓·현수막 시위를 벌여 외국 석학들에게 법외 한국공무원 노조의 낯뜨거운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냈습니다.
모든 인간의 죽음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번 서 부국장의 죽음은 우리 사회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어나서도 안 되는 일입니다. 특정 집단의 견디기 어려운 압박으로 한사람이 죽음에까지 이르게된 비극적인 사건입니다.
이에 대해 동양일보는 전공노의 ‘부당한 행위’와 한 지역기자를 죽음으로까지 몰고 간 ‘악랄한 행태’를 낱낱이 밝히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그들을 고발하기로 했음을 우선 알려드립니다.
 2016년 10월10일 동양일보

[“한 지역기자를 죽음으로 내몬…”성명서 정정보도문]

본지는 지난 10월 10일자 2면 “한 지역기자를 죽음으로 내몬 전공노의 악랄한 행태를 고발합니다.” 제하의 성명서에서 자살한 지역기자가 “남모씨로부터 2012년 ‘사기와 제3자 뇌물취득 혐의’ 등으로 사법기관에 피소됐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남모씨는 해당 지역신문 기자를 고소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자살과 관련된 사태를 확산시킨 장본인이 아님에도 정신적 고통을 겪게 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합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