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신과함께-죄와벌'이 1천400만 관객 돌파를 앞둔 가운데 2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관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신과함께'는 27일 기준 누적 관객 수 1천385만 명을 기록했다.

이는 국내 개봉한 영화 가운데 '명량'과 '국제시장'에 이어 역대 흥행 3위다. '국제시장'과 관객 수 차이는 41만 명으로, 지금 추세라면 조만간 흥행 2위 자리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신과함께'가 지금까지 벌어들인 매출액은 약 1천100억 원으로 이 가운데 영화발전기금 3%와 부가세 10%를 제할 경우 순매출액은 971억 원이다.

순매출액은 극장과 투자배급사(투자사·배급사·제작사)가 통상 49대 51 비율로 나눠 가진다. 이를 계산해보면 투자사와 배급사, 제작사에 떨어지는 몫은 495억 원이다.

여기서 '신과함께' 1편 제작비 200억 원과 각종 수수료(약 12%)를 제외하고 남은 236억 원을 투자사와 제작사(리얼라이즈픽쳐스·덱스터스튜디오)가 통상 6대 4로 나눈다. 투자사 몫은 142억 원, 제작사 몫은 94억 원이다.

이 영화에는 롯데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한국투자파트너스, 유니온투자파트너스, 이수창업투자,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캐피탈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대교인베스트먼트, IBK 기업은행, 용용파트너스 등이 투자했다. 투자사들은 각각 투자 지분대로 몫을 가져가게 된다.

여기까지는 국내 극장에서 발생한 요금 수익이지만, IPTV 등 부가판권과 해외매출까지 더하면 수익은 훨씬 커진다.

해외매출도 지난 22일 기준 2천500만 달러(약 266억 원)를 기록했다. '신과함께'는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등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전역을 휩쓸었다.

특히 대만에서는 '부산행'을 제치고 한국영화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을 세웠다. 오는 31일에는 시장 규모가 큰 편인 필리핀 개봉을 앞두고 있고, 연내 일본 개봉도 추진 중이어서 해외매출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역대 해외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한국영화는 '부산행'으로, 해외 20개국에서 4천600만 달러의 매출을 거뒀다.

롯데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부산행'의 경우 극장 최성수기인 여름에 해외시장을 공략했다"면서 "'신과함께'가 상대적으로 관객이 덜 드는 겨울에 해외 개봉한 것치고는 상당히 선전한 편"이라고 말했다.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신과함께' 흥행의 최고 수혜자는 제작사이자 시각적 특수효과(VFX)를 담당한 덱스터스튜디오가 꼽힌다. 지분 비율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덱스터는 제작과 함께 투자도 많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덱스터는 주가도 크게 올랐다. 지난 26일 기준 덱스터의 종가는 주당 1만1천500원으로, 3개월 전인 10월 26일 8천130원보다 41% 올랐다.

 '신과함께'의 흥행 수익은 이뿐만이 아니다. 오는 8월 여름 성수기에 2편인 '신과함께-인과연'이 개봉한다. 1편보다 더 재밌다고 알려진 만큼 전편의 흥행 바통을 그대로 이어받을 가능성이 크다. 해외에서도 2편 판권 판매 요청이 벌써 쇄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편도 성공할 경우 통상 몇 년 만에 한 번씩 개봉돼 수익을 얻는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들과 달리 '신과함께'는 불과 8개월 만에 1, 2편의 흥행 수익을 모두 누리게 된다.

영화계 관계자는 "'신과함께'는 수익 규모를 떠나 해외에서 한국영화 콘텐츠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면서 "한국영화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