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환 청주프라임병원 관절센터 원장

박정환 청주프라임병원 관절센터 원장
박정환 청주프라임병원 관절센터 원장

 

[동양일보]겨울철에도 많은 사람들이 산행과 야외활동을 즐긴다.

특히 운동 중에 자신의 페이스보다 앞서 무리하게 되면 신체 부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그중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대표적이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은 무릎 내 열십자 형태로 교차되어 있는 두개의 십자인대 중에서 앞쪽에 위치한 인대가 파열되는 것으로 갑자기 운동 진행 방향을 바꾸거나 지면에 발이 고정된 상태에서 몸을 비틀 때 파열되기가 쉽다.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중에서 정강이 뼈의 과도한 이동을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므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겨을철에 무리하게 야외 스포츠를 하거나 등산을 하다가 십자인대파열이 발생하기가 쉽다. 십자인대파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나이, 평소 운동량, 슬관절 이완 등을 고려하여 X-ray, MRI검사 등으로 진단을 한다. 만약 심하지 않은 상태의 초기 증상만 있다면 고정 치료, 약물치료, 무릎 운동 보조기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대개는 거의 완전파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완전 파열된 십자인대 이거나 방치한지 오래되었다면 무릎의 안정성이 불안해지고 주위 조직도 함께 손상돼 관절염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조기에 관절 내시경 수술이 필요할 수 있고 수술방법은 인대를 이식하는 재건술을 시행하게 된다.

십자인대파열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무릎에 힘이 갑자기 빠지거나 무릎이 빠지는 듯한 증상, ‘툭’ 하고 인대가 끊기는 파열음이 나면서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 무릎이 많이 붓고 통증이 심한 증상, 부종과 멍이 심하게 생기는 증상 등이 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추후에 스포츠 활동이 운동이 어려워질 수 있고, 동반손상을 간과할 수 없으며 십자인대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관절 연골의 손상,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