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호 청주프라임병원 척추센터 원장

[동양일보]현대인들의 척추 건강은 언제나 노란불, 아니면 빨간불이다. 일단 생활 환경 자체가 허리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매일 구부정하게 앉아서 스마트폰 사용량이 점점 늘어나고 출,퇴근길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고개를 숙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 또한 장시간 고개를 숙인 채 구부정한 자세로 PC나 노트북 등을 이용하여 업무를 보다 보면 목과 허리에 무리를 주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또 서서 일 하는 사람들, 그리고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척추 틀어짐이 왔음에도 제때 해결하지 못 한 사람들은 만성적인 허리통증에 시달리곤 한다. 이에 현대인들은 젊은 연령이라 해도 허리디스크, 만성통증 등에 시달리고 있으며, 체형의 변화가 심해져 육안으로 보기에도 몸이 굽어지고 휘어진 게 드러날 정도로 심각한 사람도 많다.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의 경우 초기에는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하지만 질병이 진행하게 되면 마비 증세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디스크의 초기 증상이라면 굳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보존적인 요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은 약물치료, 척추시술, 도수치료 등이 대표적이며 운동요법도 적절히 활용해 허리 근력을 강화하면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다.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자세를 삐딱하게 하는 등등 허리에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서 본인의 상태에 맞는 도수치료를 받는다면 빠르게 호전시킬 수 있다.

도수치료는 전문적인 도수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근육과 뼈 마디마디의 부정렬을 바로 잡아 각종 통증 등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목이나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평소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허리를 곧게 펴고 머리를 숙이지 않는 등 올바른 자세로 앉고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수시로 하는 것이 디스크를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