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구매 확대 통해 중소기업 판로 넓힐 것"
[동양일보 유명종 기자]오는 11월 6~8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리는 '2024 충북조달박람회·우수제품쇼핑페스타'를 앞두고 공동 주최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가 박람회의 의의와 추진 사항, 기대 효과 등을 밝혔다.
-조달박람회의 의의는.
▶이번 박람회는 충북 지역 중소기업들이 공공기관에 자사 제품을 직접 홍보하고, 공공조달시장에서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올해에는 중소기업중앙회도 공동 주최 기관으로 행사에 참여하게 된 만큼 중소기업들의 조달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주요 추진 사항은.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한 공공구매 확대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를 활용하면 기관은 협동조합이 추천한 업체의 제품을 지명 또는 제한 경쟁 형태로 구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기관 조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협동조합을 통한 기술 공유와 품질 향상을 도모하겠다.
-중소기업에 미칠 영향은.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도는 여전히 낮은 편이다. 특히, 지역 중소기업 제품이 타지역 제품에 밀려 지역내 구매가 저조한 경우가 많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중소기업들에게 조달시장 진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고용 창출과 경영 안정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대 효과는.
▶이번 박람회가 중소기업 제품 홍보와 구매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협동조합을 통한 구매 제도가 활성화되면,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와 품질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지역 조달시장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계획은.
▶중소기업중앙회는 앞으로도 중소기업들의 조달시장 진입을 돕고, 협동조합을 통한 공공구매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충북 지역 중소기업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