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제, 비올라앙상블, 국악, 교향악 등 다양한 장르 풍성

▲ 포스터

설 명절 연휴도 지나고 어김없이 다가오는 봄을 희망으로 맞이하기 위한 다양한 하모니가 우리 곁을 찾아온다. 따듯했다가, 추웠다가, 변덕스러운 날씨만큼이나 삶의 굴곡도 있게 마련이지만 그때마다 크고 작은 위로가 되어 줄 음표들을 우리 스스로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 2월에 열리는 연주회들을 살펴본다.

○…묵직한 울림, 합창 대축제
'2025 청주합창대축제'가 오는 13일(목) 오후 7시 30분 청주아트홀에서 열린다.
청주시립합창단(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이민영)의 81회 정기연주회인 이번 공연은 '새로운 봄 새로운 희망'을 주제로, 7개 합창단 총 200여 명이 무대에 오른다.
이날 최지현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청주시립합창단을 비롯해 △최콰이어(지휘 최준근) △청주시 외국인 주민지원센터의 외국인 합창단 두드림합창단(지휘 이봉용) △충북노인종합복지관의 충북실버합창단(지휘 이종석) △고운소리합창단(지휘 강진모) △당근합창단(지휘 이인성) △청주내곡초 맑은소리합창단(지휘 우종필)이 무대에 올라 ‘가는 길’, ‘화니타’, ‘첫사랑’, ‘다 잘될 거야’, ‘아리랑’, ‘고향의 봄’ 등을 부르며 합창의 진수를 선보인다.
공연의 대미는 연합합창 'Why We Sing'이 장식한다. 200여 명의 출연진 모두 무대에 올라 묵직한 울림을 선사할 예정이다.
초등학생 이상 관람가인 이날 공연 티켓은 1층 1만원, 2층 5000원으로, 공연세상(☎1544-7860)을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예술가족 회원은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충북 유일 비올라 앙상블의 매력 속으로
조이비올라(음악감독 겸 지휘 김기무)의 2회 정기연주회가 14일(금) 오후 7시 30분 청주아트홀에서 펼쳐진다.
충북 유일의 비올라 앙상블인 조이비올라는 기쁨을 뜻하는 조이를 팀명으로 한 만큼, 비올라라는 낯선 악기로 대중에게 다가설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와 지속적인 연주를 멈추지 않는다.
특히 이번 연주는 기존의 클래식 곡들을 비올라 앙상블 편성으로 편곡해 독주악기로서의 비올라와 합주악기로서의 비올라의 매력 모두를 느낄 수 있다.
이날 프로그램으로 △게오르그 필립 텔레만의 viola concerto in D for Viola Ensembles △오펜바흐의 ‘자클린의 눈물’ △비발디 사계 중 ‘봄’ △A. 파졸라의 ‘비올라 앙상블을 위한 부에노스아이레스 사계절의 봄’ △브루흐의 ‘비올라를 위한 로망스’ △D. 쇼스타코비치 ‘ Waltz No.2’ △L. W. 베토벤의 ‘비올라 앙상블을 위한 교향곡’ 등을 만날 수 있다.
관람료는 전석 무료이며, 문의는 전화(☎010-2799-0147)로 하면 된다.

○…난계 박연과 우륵의 만남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성공기원 D-200 기념음악회가 오는 19일(수) 오후 7시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막을 올린다.
‘국악의 향기, 세계를 물들이다’를 주제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를 향해 국악을 알리고 국악의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오는 9월 12일~10월 11일 영동군 일원에서 열리는 2025 세계국악엑스포의 성공을 기원하는 이번 공연은 충북도와 영동군, (재)영동세계국악엑스포 조직위원회가 주최한다.
이날 공연은 ‘난계 박연과 우륵의 만남’이라는 주제 아래 영동난계국악단(상임지휘자 이현창)과 충주시립우륵국악단(상임지휘자 정도형)의 합동공연으로 △가야금 민의식 △대금 이건석 △판소리 최호성 △월드그룹 동양고주파 △타악그룹 판타지가 협연한다.
관람료는 전석 무료로 공연세상(☎1544-7860)을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문의는 전화(☎043-740-7464~5)로 하면 된다.

○…객원 지휘자와 함께하는 달콤한 선물
청주시립교향악단이 객원 지휘자를 맞아 달콤한 선물을 준비한다.
청주시립교향악단(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김경희)은 오는 20일 오후 7시 30분 청주아트홀에서 93회 기획연주회 ‘Lovely Concert’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음악에 대한 열정과 명확한 곡 해석으로 자신만의 음악적 색깔을 만들어 내는 지휘자 양지원의 객원지휘로 펼쳐진다.
이날 프로그램으로 △베버의 유명 오페라 ‘마탄의 사수’ 서곡과 △멘델스존의 교향곡 3번 ‘스코틀랜드’ △바이올린 한경진과 비올라 문명환의 듀오 협연으로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비올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신포니아 콘체르탄테’등을 들려주며 감동과 서정을 선사할 예정이다.
예매는 공연세상(☎1544-7860)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잔여석에 한해 당일 현장구매도 가능하다. 박현진 문화전문기자 artcb@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