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 통합 결정…45곳 중 5곳만 남아
'미통합 페널티'에 문화원 등 통합 협의 나서

속보=통합 청주시 민간사회단체 통합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26일자 4면

청주시에 따르면 최근 청원군장애인총연맹과 청주시장애인협의회의 합의로 장애인단체 통합이 결정되면서, 40개 민간사회단체가 통합했다.

이로써 옛 청주‧청원에서 보조금을 받던 청주시 45개 중복 단체 가운데 미통합 단체는 문화원과 개인택시지부, 농업경영인연합회, 여성농업인연합회 등 5개만이 옛 청주·청원 단체로 남아있다.

이 가운데 여성농업인연합회와 사회복지협의회는 10월 통합키로 방침을 굳힌 상태다.

앞서 통합에 부정적이던 문화원의 경우에도 청주문화원이 통합과 관련, 청원문화원과 협의에 나서기로 하는 등 앞으로 민간단체 통합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농업경영인연합회와 개인택시지부 등은 아직 통합에 미온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미통합 단체들에 대한 부서별 설득작업을 계속하고, 앞서 구성된 상생발전위원회와 협의회 적극적인 통합 노력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자율통합에 더딘 이들 민간단체에 강력한 페널티를 부과키로 해 단체들의 통합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통합 단체가 통합에 합의할 경우 그동안 미뤄왔던 행·재정적 지원을 신속히 재개하는 반면, 미온적이거나 부정적인 단체는 보조금 지원중단과 보조사업 참여 제외, 공유재산 무상사용 불허 등 강력한 제재에 나설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옛 청주·청원이 진정으로 상생발전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대표하는 민간사회단체의 통합이 선결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통합한 민간사회단체가 도농, 지역 간 주민의 화학적 융합과 통합 청주시의 중부권 핵심도시 도약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