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성원 유지…14일 1차 전체회의 등 본격 활동 시작
옛 청원 민간단체 ‘해체요구’…시 “조례 따라 적법한 위촉”

속보=청주시 상생발전위원회가 첫 전체회의를 갖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옛 청원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상생발전위 해체·재구성을 요구했으나, 시는 일단 현재처럼 유지하되 개선점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2일자 4면

청주시는 오는 14일 상생 합의사항 이행 점검과 주민화합방안 모색을 위한 청주 상생발전위 1차 전체회의가 열린다고 6일 밝혔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상생발전방안 이행 추진상황 점검과 협력 방안, 민간사회단체 통합에 대한 기본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통합 후 3달간 시민들이 통합으로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한 부분, 화합 촉진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듣고, 사실 확인과 대안마련 등의 활동도 나서기로 했다.

청주시는 최근 시의원 5명과 경제계·지역화합 인사, 옛 청주·청원지역 활동가 등 17명으로 상생발전위를 구성, 지난 9월 12일 위촉장을 수여했다. 아직 통합하지 않은 농업·문화계 관련분야 위원 3명의 위촉은 보류한 상태다.

상생발전위는 상생발전방안 39개항 75개 세부사업의 이행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추진이 미흡한 사업에 대해서는 이행을 촉구하는 역할을 한다. 또 통합 청주시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주민화합 등 앞으로 청주시가 풀어가야 할 상생발전 관련 현안 난제를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옛 청원지역 민간사회단체들은 상생발전위 해체와 재구성을 요구하는 등 상생발전위 활동에 반발하고 있다.

앞서 여성·농민단체 등 옛 청원지역 민간사회단체 회원들로 구성된 청원청주미래상생연합은 지난 1일 기자회견에서 “상생발전위는 순수 민간단체 위주로 구성해야 한다”며 상생발전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상생발전위에 청주시의원이 다수 포함된 점을 들어 “상생발전위원 위촉 시의원들이 위원직을 양보하고, 읍·면지역 12명과 동지역이 포함된 ‘합의사항 이행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청주시는 그러나 현재의 상생발전위가 관련조례에 따라 적법하게 구성된 것으로 미래상생연합의 ‘해체 후 재구성’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상생발전위는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4조)’과 ‘상생발전방안 이행에 관한 조례(8조)’를 근거로 설치됐으며, 조례에 명시된 위원구성 요건에 따라 분야별·지역별 균형과 남녀성비까지 고려한 것으로 해체사유가 없고, 대표성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상임위원회별로 1명씩 5명의 시의원이 참여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부 조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옛 청원민간단체들은 앞선 기자회견에서 이승훈 시장에게 “창원시장의 계란세례가 남의 일이 아닐 것”이라고 하는 등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강력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앞으로 청주시가 상생발전위 운영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