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곳 중 41개 결정…민간단체 통합 속도
일부선 “페널티 무기로 강제통합” 반발도

▲ 청원여성농업인연합회 임필순 회장과 청주여성농업인연합회 최덕순 회장 등 양 단체 임원들이 연합회 통합을 합의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청주·청원 여성농업인연합회가 통합에 합의했다.

▶2일자 4면

청주시에 따르면 청원여성농업인연합회 임필순 회장과 청주여성농업인연합회 최덕순 회장 등 양 단체 임원 12명이 7일 오창읍 농업인회관에서 만나 연합회 통합을 결정했다.

통합 여성농업인 연합회장은 전반기에는 옛 청원군 연합회장이, 후반기에는 옛 청주시 연합회장이 맡기로 했다. 연합회는 조만간 소위원회를 구성, 정관개정과 임원 임기 등 통합과 관련한 세부적인 운영사항을 협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상호 입장 차이를 보였으나 상생과 화합의 정신으로 통합을 이뤄냈다”며 “통합 청주시 농업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옛 시군 여성농업인연합회의 통합 결정으로 옛 시군에서 보조금을 받던 청주시 45개 중복 단체 가운데 41개 단체가 통합했거나 통합에 합의했다.

현재 문화원과 개인택시지부, 사회복지연합회, 농업경영인연합회 등 4개 단체는 내부조율 등의 문제로 옛 청주·청원 단체로 남아있다. 이 가운데 개인택시지부, 농업경영인연합회 등은 통합 방침을 굳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나머지는 통합에 미온적이다.

시는 자율통합에 더딘 일부 민간단체에 강력한 페널티를 부여, 통합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단체들의 경우 이에 대한 반발도 거세게 일고 있다.

옛 청원지역 농민·여성단체 등으로 구성된 청원청주미래상생연합은 앞서 지난 1일 기자회견에 나서 “보조금 지원중단 등을 무기로 단체간 강제통합을 추진하는 것은 통합청주시 발전에 백해무익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옛 시군 간 괴리가 큰 일부 단체들의 경우 시간을 갖고 점진적인 통합을 이뤄야 하며, 시가 이를 위해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